스프레드란 셔플한 카드를 배열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오늘은 타로카드 스프레드 종류 및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카드의 위치에 따라 미리 의미를 정해두고, 배열한 카드의 시점에서 점치는 문제를 분석합니다.
하나의 질문에 다양한 각도로 분석할 수 있고 질문에 정확한 답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의 의미와 스프레드 위치의 의미를 함께 생각하면 더욱 깊이 있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타로카드 스프레드 종류 방법
스프레드 종류
질문에 맞춰 스프레드 종류를 선택합니다. 각각의 고민에 대하여 명쾌한 답을 얻을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에 대해 하나의 답을 알고 싶다면, 원 오라클 스프레드를 선택합니다.
복수의 선택지에서 고르고 싶다면 양자택일 스프레드를 선택합니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고 싶을 때는 쓰리카드, 5카드, 호스슈 스프레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인간관계에 대하여 알고 싶을 때는 6카드, 헥사그램 중에서 선택합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마음이나 심리상태를 알고 싶을 때는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를 선택합니다.
운세를 알고 싶을 때는 호로스코프, 캘린더 스프레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타로카드 스프레드 방법
원 오라클
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한 장의 카드를 뽑는 기본 스프레드입니다. 질문이 명확하지 않으면 자기 마음 내키는 대로 해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고 싶은 것은 언제, 누구의, 무언인가(심리, 원인, 조언 등)를 확실하게 의식한 뒤에 카드를 뽑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만 조언 카드 등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알고 싶을 때는 구체적인 질문 없이 카드 한 장을 뽑고 그 카드에서 직감적으로 떠올린 이미지를 확장해 나갑니다.
그렇게 하면 생각지 못한 힌트를 얻기도 합니다.
쓰리 카드
과거부터 미래까지 다양한 사건의 흐름을 살펴보기에 적합합니다. 카드 석 장을 옆으로 순서대로 과거, 현재, 미래 순으로 배열합니다.
하루, 한 달, 1 년 등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활용하기 편리한 스프레드입니다.
변형으로는 원인, 결과, 조언 등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단 세 장의 카드로 상황 파악부터 해결책까지 끌어낼 수 있으므로 다양한 고민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양자택일 스프레드
무엇을 선택해야 좋을지 판단할 때 사용하는 스프레드 종류입니다. 맨 왼쪽에 선택지A(1) 카드를 두고 오른쪽에 선택지B(2) 카드를 둔 후에 가운데에 질문자의 태도(3)를 배열합니다.
선택지A와 선택지B의 결과로 일희일비하기 쉽지만,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질문자의 태도(3)입니다.
나온 카드에 따라서 골라야 할 선택지는 ‘A도 B도 아니다’, ‘무엇을 고르든 비슷하다’라는 의외의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5카드 스프레드
가운데에 현재 상황(1), 왼쪽에 과거(3) 오른쪽에 미래(5)를 배열하고 현재 상황(1) 위에 드러난 현재의 모습(4), 아래에 잠재된 영향력(2) 카드를 배열합니다.
1번 카드는 현재 상황이나 질문에 대한 기본적인 요소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현재 상황이나 기본적인 요소란 주관적인 어떤 것도 들어가지 않은 팩트 그 자체입니다.
2번카드는 현재 상황에 있어서 숨겨진 중요한 요소들과 진실을 나타냅니다. 이 카드를 첫 번째 카드보다 집중해서 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카드에 결과를 바꿀 수 있는 키워드가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3번 카드는 과거의 일과 현재의 상황이 일어난 배경을 나타냅니다.
4번 카드는 현재 주위 사람들에게 보이는 겉모습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실제의 모습과 완전히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저 보여진 모습이라고 해도 좋고 사람들이 생각한는 모습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5번 카드는전체 카드의 해석을 종합하여 질문에 대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6카드 스프레드
인간관계를 파악하는 타로카드 스프레드 방법입니다. 맨 아래에 현재 나의 상황이나 상태(1), 현재 상대방의 상황이나 상태(2), 현재 두 사람 사이의 관계(3)를 배열합니다.
그 위에 이 질문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4),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5)을 배열합니다. 맨 위에 관계의 결과(6) 카드를 놓습니다.
이 스프레드를 해석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점과 해결 방법은 1~3번 카드와 연결해서 해석해야 하지만, 6번 카드(관계의 결과)와는 별개로 해석해야 합니다.
만약 결과가 좋지 않게 나왔다면 그들 관계의 문제점을 해결 방법으로 해결해야 결과를 바꿀 수 있는 것이고, 결과가 좋게 나왔다면 그 결과를 더 빨리, 길게 유지하지 위한 방법(5번)으로 인지하면 됩니다.
호스슈
문제의 원인을 찾는 동시에 앞으로의 흐름이 어떻게 될지 읽어내는 타로카드 스프레드 종류입니다.
왼쪽 위에서부터 과거(1), 현재(2), 미래(3) 타로카드를 배열하고 아래 가운데에 조언(4) 카드를 둡니다.
다시 위로 올라가면서 주변 상황(5), 방해가 되는 것(6), 최종 예상(7) 순으로 배열합니다.
이 타로카드 스프레드 방법은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시원하게 밝혀 줍니다. 최종 예상(7)은 지금 상태대로 나아갔을 때 찾아올 가능성이 큰 미래를 말합니다.
만약 여기에 좋지 않은 카드가 나왔다면, 조언(4) 카드를 실천했을 때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카드를 한 장 더 뽑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헥사그램
다양한 관계성을 보여주는 타로카드 스프레드 방법입니다. 두 개의 삼각형이 교차하는 헥사그램을 본뜬 스프레드입니다.
가운데에 최종 예상(7) 카드를 두고 그 위에 과거(1), 그 밑에 조언(4) 카드를 배열합니다.
왼쪽 위에 상대의 마음(5), 그 밑에 가까운 미래(3) 카드를 두고 오른쪽에 질문자의 마음(6), 현재(2) 카드를 배열합니다.
카드 한 장 한 장의 의미 뿐만 아니라 스프레드 전체를 들여다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나온 카드의 색깔이나 구도가 비슷합니다.
역방향 카드가 많다 등의 정보가 둘의 관계성을 말해 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등 조직과의 궁합도 볼 수 있는 스프레드입니다.